자율성과 다양성을 지나치게 침해하고,교과활동

위주의 교육으로 다양한 체험
ㆍ봉사ㆍ진로교육 등 창의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이 부족하다는 비판이 적용되면
서 교육과학기술부는 2009년 12월에 다시 개정을 공포하기에 이르렀다.2009년
12월에 고시된 교육과정 총론이 2007년에 고시된 교육과정 총론을 소급 적용하
여 2010년에 중학교(1학년부터),2011년에 고등학교(1학년부터)에서 연차적으로
시행하도록 하였는데, 2009년에 개정된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09-41호(2009.12.23)중학교 교육과정 총론 해설)에 따르면 “2003년부터 교육
과정 수시 개정체제가 도입되어 2009개정 교육과정의 명칭도 ‘2007년 개정 교
육과정’으로 명명되었다.”라고 명시함으로써,현행 2009년에 고시된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이 시행되고 있다.
그리고 총론 개정에 이어 2011년과 2012년에는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
른 교과 교육과정’(본 논문에서는 편의상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
육과정을 ‘2011개정교육과정’으로 부르기로 한다.)이 고시되었는데,이는 중학교
는 2013년부터,고등학교는 2014년부터 적용될 예정이다.또한 2012년에 변경된
교과 교육과정은 2011년에 고시된 교과 교육과정을 소급 적용토록 하였다.
본 논문은 7차 교육과정 이후 2차례에 걸쳐 개정된 교육과정에 따른 중등학
교 ‘경제’교육의 현황과 사회과의 다른 교과목과의 비교를 통한 ‘경제’의 위상을
살펴보고,문제점을 점검함으로써 국가 교육과정 및 학교 현장에서의 경제교육
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WRITTEN BY
희순
그들만의 리그에서 그들만의세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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