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학교 경제교육 변인
학교 경제교육과 관련해서 경제지식 습득 경로는 가정(48.6%)
이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인터넷과 신문(21.7), 학교(15.0%), 방송
(8.7%) 순으로 나타났다. 학교 경제교육에서 더 배우고 싶은 것으로
는 진로와 직업(29.6%), 저축과 신용관리(23.3%), 경제용어와 개념
(18.2%), 합리적인 소비생활(11.5%) 순으로 응답했다. 자신에게 경제
교육이 필요한가에 대한 질문에서는 41.9%의 학생이 다소 필요하다
고 인식하고 있으며, 매우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경우도 12.3%로 나
타나, 긍정적 응답과 부정적 응답의 비율이 비슷하다. 학교 경제교육
의 유용성에 대한 질문으로, 학교 경제교육이 경제 문제 현안 이해에
도움이 되는지, 합리적 소비생활에 도움이 되는지, 직업설계에 도움
이 되는지, 그리고 실생활에 연관이 되는지 등에 대해서도 긍정적 응
답과 부정적 응답의 비율이 비슷하였다. 학교 경제교육의 유용성도
경제교육의 필요성 인식에서와 마찬가지로, 학교 경제교육이 학생들
에게 유용도가 높지 않은 편이고, 개인의 상황과 태도에 따라 다른
하나원 하나둘학교에서의 경제교육이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지
에 관한 문항에서는 55.7%의 탈북청소년이 긍정적 응답을 보였고,
학교 경제교육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서는 60.6%의 긍
정적 응답 결과를 보여 주었다.
2. 탈북청소년과 남한청소년 비교
일반사항(개인 변인, 가정환경 변인, 학교 경제교육 변인)과 경
제관련 태도에서의 탈북청소년과 남한청소년의 경제의식을 비교하기
위해서 교차분석(crosstabulation analysis)과 카이제곱검정
(chi-square test)을 통해 두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
하였다. 소비행태와 금융행태의 차이 검증은 T검정(T-test)을 통해
실시하였다.
WRITTEN BY
- 희순
그들만의 리그에서 그들만의세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