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보드리야르의 시뮬라크르 이론 전개
(similitude)의 진리32), 즉 같은 이미지를 여러 번 반복할 때 얻어지는 시각
적 효과를 노린 것과 일맥상통한다 이처럼 유사가 아닌 상사적인 차이들의
놀이는 유희를 발생시킨다 다시 말해 장소성/非장소성, 개연/우연, 감각/환
각의 놀이처럼 유사하면서도 차이가 있는 표현을 통해서 가상과 현실은 서로
융합되어져 유희 자체가 되며 현실공간을 풍요롭고 미적으로 변화시킨다 이
처럼 대상의 재현을 파괴하는 다양한 시도는 현실을 부정하는 극단적인 양태
로까지 발전하여 현실공간의 대상체가 가상공간으로 옮겨지는, 즉 가상공간에
서의 현실에 대한 재현이 일어나고 있다 정리하면, 재현은 전통적으로 미메
시스와 더불어 예술 창작의 프로세스는 중요한 개념으로써 작용하였으나 현대
예술에서는 언어적 기술처럼 대상을 만들고 연결하고 구분하며, 심지어 새로
운 창조를 요구한다 이처럼 재현은 창조적이고 건축적 공간을 새롭게 해석하
고 만들어내는 도구로써 형태적 변이를 끊임없이 추구하고 있는 것이다
WRITTEN BY
- 희순
그들만의 리그에서 그들만의세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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