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슈 전력 센다이 원전 (가고시마 현)의 1 호기가 재가동했다. 2011 년 도쿄 전력 후쿠시마 제 1 원전 사고 이후 마련된 새로운 규제 기준 하에서 첫 번째 사례가된다. 여론 조사에서 반대 의견이 다수를 차지하는 가운데, 지금 재가동을하는 이유는 어디에 있는가. 전력 불균형을 우려하는 목소리는 들리지 않고 전기 요금 억제를 바라는 목소리와 비용 증가에 허덕이는 전력 회사의 경영 사정 등의 경제적 인 배경 밖에 보이지 않는다.



아직 많은 국민은 원전의 재가동에 이해를 표시하지 않습니다. 교도 통신이 7 월 중순에 실시한 전국 여론 조사에서는 원전 재가동에 대한 반대가 56 · 7 %에 대해 찬성은 34 · 4 %. 4 월 조사 결과와 큰 변화는 없다.

후쿠시마 사고 이후 한때를 제외하고 여름과 겨울 전력 성수기를 원전 제로 극복 해왔다. 에너지 절약, 절전 침투 및 재생 가능 에너지의 보급도 있고, 무더위라고하는 올 여름도 수급 불균형을 우려하는 목소리는 들리지 않는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금 재가동을 필요로 꼽히는 것은 경제적 요인이다. 경제계를 중심으로 상승하고있는 전기 요금의 억제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더욱 발전 비용이 부푼 계속 전력 회사의 경영 사정이 그림자를 떨어 뜨린다. 원전 정지로 화력 발전 의존도가 높아지고, 연료 구입비 증가가 전기 요금에 영향을 미치고있다.

재가동에 의해 전력 회사의 수지 개선과 전기 요금 억제로 이어질 것이라는 견해가 있지만, 전기 요금 절감에 대해서는 의심 스럽다. 연료비 상승의 배경에는 엔화 약세 등이있다. 또한 새로운 규제 기준에 대한 대응과 사고 대책의 강화로 원전의 비용은 상승 추세에있다.



새로운 규제 기준에 따른 적합성 심사는 13 년 7 월부터 약 2 년에 걸쳐왔다. 노심 용융 등의 가혹한 사고 대책을 신설했으며, 지진이나 해일 등의 자연 재해에 대한 대책도 엄격화. 후쿠시마 사고 이전보다 안전 대책이 충실한 것은 확실하다.

다만 4 년 경과 10 만명 이상이 피난을 계속 후쿠시마 사고에서 배운 교훈은 만일에 대비할 중요성이다. 그 교훈을 바탕으로 판단해야한다.

센다이 원전은 화산 폭발 대책에 대한 우려가 지적되고있다. 심사는 반경 160 킬로미터 내에 미래 활동 가능성이있는 화산을 14 개소 추출하여 영향 평가를했지만, 큐슈 전력은 거대한 폭발 가능성은 작다고 주장했다. 원자력 규제위원회도 추인했다. 다만 내각부의 '광역적인 화산 방재 대책에 관한 검토회'가 13 년에 정리 한 제언은 "거대 분화에 관한 지식은 매우 제한된 대응책 연구 체제도 갖추어지지 않은"며, 분화 예지 방법은 확립되어 있지 않다. 운전 기간 동안 화산 활동의 감시를하고 있지만, 그 실효성에는 불안이 남는다.



피난 계획도 미비를 지적하는 목소리가있다. 5 킬로미터 거리의 주민의 피난을 우선하고 5 킬로 권외는 옥내 대피 후 대피하는 2 단계 방식을 상정하고 있지만, 「사고시에는 혼란 일제히 움직이기 시작한다 "는 목소리도있다. 계획에 따라 훈련이 실시되고 있지 않은 것도 불안에 박차를가한다.

사고가 발생했을 때 가장 큰 피해자가되는 것은 주민이다. 주민의 눈높이에서 모든 불안을 제거한 후에 재가동 결정이었다고 말할 수 있는가. 이대로 조금씩으로 전국의 원전에 퍼지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다. 정부는 후쿠시마의 교훈을 기억한다.


WRITTEN BY
희순
그들만의 리그에서 그들만의세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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