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된 이해를 하고 있다거나,이해하고 있지 않다

는 연구 결과를 보고하는
연구들도 있으나(이재정,1999;Burris,1983;Edward,1986),이후 많은 연
구들에서 상품과 서비스 개념 향상에 의미 있는 결과를 발표한 연구들을 살
펴보면(김영옥 외,2007;김정숙,2005;변길희,심성경,2006;이숙재,이봉
선,2004),유아들이 경제에 관련된 구체적인 자료와 직접적인 경험을 제공
하는 경제활동을 통하여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개념이 향상됨을 알 수 있으
며,유아기에 충분히 다루어질 수 있는 내용임을 알 수 있다.
마.화폐
화폐는 어떤 사회 안에서 일정한 가치를 갖는 계산단위로 어떠한 재화나
용역을 구입할 때 지불수단으로 사용되는 것을 말하며(장선구,2008),화폐
가치는 화폐로 살 수 있는 상품의 양으로 재화와 서비스를 교환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으로 희소성이 있고 쉽게 분할 할 수 있고,휴대할 수 있으며
항구적인 기능을 갖고 있어야 한다(NCEE,1997).
4~5세 유아는 동전을 구별하거나 동전의 명칭은 모르지만 무엇을 사려면
돈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한다.그러나 돈의 가치에 대한 수학적 개념
은 부족하다.동전으로 어떤 물건이라도 다 살 수 있다고 생각한다.6~7세
가 되어서야 비로소 돈은 어떤 가치를 지니며 물건에는 가격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됨으로써 돈과 물건 간의 정확한 대웅관계를 형성한다.이때쯤이면 수
의 체제와 일대일 대응 개념이 생긴다(이기숙 외,1998).



WRITTEN BY
희순
그들만의 리그에서 그들만의세상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