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꺼운 종이에 붙이고 사진의 바로 밑에 가격을 써 넣는다.교실을
옷가게,컴퓨터 판매장,잡화장,신발가게,장난감 가게 등의 영역으로 꾸민
다.유아에게 각각 물건사진 카드를 한 묶음씩 주고 사진의 물건에 따라 맞
는 가게에 놓게 한다.그리고 한 유아가 은행가가 되어 유아에게 10만원씩
준다.몇몇 유아는 각 가게의 점원 역할을 한다.나머지 유아는 미리 계획된
방법대로 돈을 쓴다.예를 들면,가족 모두에게 줄 선물을 산다거나 자기 가
족에게 가장 필요한 필수품을 사는 것이다.돈을 쓰기 전에 구매자가 된 유
아는 무엇을 살지 계획하는 시간을 갖는다.
우리는 유아에게 어렵고 추상적인 소비자 교육의 내용을 완벽하게 이해시
킬수도 없으며,이해시키려고 해서도 안된다.다만 유아기에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내용들을 모아 유아가 잘 학습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제공함으로써 소
비자로서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과 기능,태도를 형성하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따라서 유아 소비자 교육 역시 유아들이 가장 잘 학습할 수 있으며
유아기에 적합한 학습방법으로 2007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도 교수 학습
방법으로 제시되고 있는 놀이 중심의 통합적인 교육 활동으로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WRITTEN BY
- 희순
그들만의 리그에서 그들만의세상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