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째,교사는 사회극놀이를 통해 유아에게 자세하고 확실하게
이해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편안하고 활동적인 놀이상황은 3세 이상의 유아가 자신이
알고 있는 바를 실제행동으로 나타내 보고 탐색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된다.
교사는 교실에 가게 놀이,은행,빵공장,세탁소,즉석음식점 등과 같은 역할
놀이 영역을 준비해 줌으로써 경제 개념과 관련된 사회 극놀이를 촉진시킬
수 있다.더 나아가 만일 교실이 넓다면 공장 또는 가게놀이(매주 다양하게
바뀔 수 있다)영역의 옆에 소꿉놀이 영역을 마련해 줄 수도 있다.이렇게
함으로써 유아는 가정에서 사회로 다시 사회에서 가정으로,상황이 바뀜으
로써 생기는 경험과 느낌을 역할놀이로 해볼 수 있다.
여기에서 교사는 지나치게 간섭하지 않고 놀이를 관찰하고 후원해 주어야
한다.그러나 때때로 유아의 사고에 대해 배우면서 동시에 유아에게 인지적
자극을 주고 싶은 경우도 있을 것이다.그런 경우 교사는 예를 들어 가게놀
이에서 점원이나 손님의 역할을 맡음으로써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도
있다.유아의 놀이에 간접적으로 참여하는 방법은 어떤 역할을 맡아 놀이도
구를 적절하게 다루어 유아에게 인지적 문제를 제기하는 방법이 있다.예를
들어 금전등록기 안에 있는 돈을 모두 치워서 유아가 돈을 더 필요로 하도
록 만들 수도 있다.놀이에 더 직접적으로 참여하는 방법은 유아에게 질문
을 던지는 방법이다.이러한 방법은 유아의 흥미와 활동을 방해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시도되어야 한다.
WRITTEN BY
- 희순
그들만의 리그에서 그들만의세상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