Ⅴ. 민주 시민과 경제생활
경제 문제의 합리적 해결
경제체제의 변천과정
시장경제체제의 기초
시장경제의 이해
민주시민의 경제적 권리와 책임
여명학교의 고등학교 3학년 경제 과목 내용 요소를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사회과 경제 과목 교육과정의 각 영역을 기준으로 살펴
보면, 다음 -14와 같다.
-14 2009 개정 교육과정과 여명학교 경제 과목 비교
여명학교의 고등학교 3학년 경제 과목은 2009 개정 교육과정과
비교했을 때, ‘경제주체의 역할과 의사결정’ 영역과 ‘경제생활과 금융’
영역에 집중되어 있다. 특히, 경제주체의 역할과 의사결정 영역에서
는 시장경제에서 이루어지는 생산 활동과 소비 활동에 대하여 집중
해서 다루며, 직업과 소득 합리적 소비 등에 대하여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을 제공하고 있다. 반면, 수요 공급 등 시장의 기능과 관련된 ‘시
장과 경제활동’ 영역에 대해서는 포함되어 있지 않고, 거시경제 측면
에서 시장경제체제를 이해하는 ‘국민경제의 이해’와 ‘세계시장과 한국
경제’도 각각 2단원과 1단원에서 일부 개념만 다루고 있다.
탈북청소년에 특성과 요구에 부합하고 실생활과 밀접한 경제교
육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여명학교의 경제 과목 교육과정은 무리가
없지만, 미시적인 경제활동 측면만 강조하는 것은 바람직한 경제 가
치관을 형성하는데 적절하지 못하다고 판단된다. 그러므로 거시적인
관점에서 시장경제체제의 작동원리를 이해하면서 개인의 경제활동에
대해서 고려해 볼 수 있도록 보다 균형 있는 교육과정이 요구된다.
나. 기타 교육
사회과 교육과정 외에도, 여명학교에서는 특성화 교과에서 사회
적응교과로, 사회생활의 첫걸음, 사회와 나, 직업과 진로 등을 통해
경제교육이 제공되고 있다. 1, 2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생활의 첫
걸음’ 과목은 남한 사회생활에 실제적으로 필요한 기본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남한 사회생활 중 겪은 일들을 돌아봄으로써 함께 겪은 공
통된 어려움들을 극복하도록 돕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과목에
서 2단원 ‘지역사회 소개’ 중 소단원 ‘시장’이 포함되어 있다. 더불어
여름방학 중에 시장 체험활동도 함께 실시된다.
WRITTEN BY
- 희순
그들만의 리그에서 그들만의세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