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여명학교 교육과정의 목표(여명학교 교육계획서, 2012)는 ‘교훈
과 교육이념에 기초한 조화로운 사람과 민족의 통일을 위해 준비하
는 사람’이다. 2012년 교육과정의 편성 원칙은 학생 필요에 맞는 맞
춤형 교육과정 운영, 교육과정의 자율적 창의적 운영, 북한이탈청소
년에 맞춘 특성화 교과과정의 강화 등 세 가지로 구성된다.
2010년 학력인정 대안학교가 된 후,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맞추어 기초, 탐구, 체육 예술, 생활 교양 교과와 창
의적 체험활동의 영역으로 분류하고 있다. 기초교과는 국어, 수학, 영
어, 탐구교과는 사회와 과학, 체육 예술은 체육과 예술로 구성된다.
생활 교양은 탈북청소년들의 상황을 고려하여 제2외국어를 제외하고
기술가정, 한문, 교양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중
국어를 포함하고 있다.
3) 경제교육 요소 분석
가. 사회과
여명학교의 사회과 교육과정 목표(여명학교 교육계획서, 2012)
는 남북한의 체제 차이를 이해하고, 상식과 사회과학적 기초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며, 주어진 자료 및 사회 현상의 인과 상관관계를 이해
하고 분석할 수 있게 하는 데 있다. 또한, 이론적인 틀을 통해 자신
의 생각과 경험을 재구성하며, 해결과제에 대한 제3의 대안을 도출해
내도록 돕고, 자기주도적 학습의 유도를 통해 스스로 배우고 생각하
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사회과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민주시민의 덕목을 내면화하고,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의 자
세를 기르도록 한다.
이러한 교육목표를 바탕으로 사회과 교육과정은 북한 및 제3국
에서의 경험으로 인해 생긴 민주주의, 법제도, 자본주의 등에 대한
오개념을 수정하고,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지리에 대한 기초 지식을
학습하여 활용하는 것을 핵심과제로 삼고 있다. 이와 더불어, 사회과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다양성에 대한 인식과 다문화, 다원화 사회의
이해를 분석하고, 대화와 양보, 타협 등을 통한 민주적, 합리적 의사
결정 방법을 체득한다. 지식 획득, 분석, 활용 능력 배양을 통한 자기
주도적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시키고, 북한 이탈 청소년 및 민주사회
의 시민으로서의 정체성 탐구, 기본 덕목 탐색, 사회기여 방법 모색
등을 핵심과제로 삼고 있다.
여명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을 살펴보면, 고등학교 1학년
기초사회 과목에서 5단원이 시장경제체제 관련 내용을 다루고 있다.
WRITTEN BY
- 희순
그들만의 리그에서 그들만의세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