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는 이미지의 기호학적인 분석과 수사학을 통해 시각적으로 주목도가 있
고 흥미가 갈만한 텍스트와 ,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짧은 시간에 소비
자의 이목을 이끌어낸다. 이를 위해 광고는 상품의 가치를 만들기 위해, 일상
생활 속 다양한 이미지를 차용하여 의미를 연상시키는 과정을 거친다. 사회의
다양한 상징체계를 이용하여, 특정한 감성이나 태도를 불러일으키는 이미지를
그것과 무관한 상품과 연관시키며, 그 해당 제품을 소유하는 것만으로도 그
감정을 느낄 수 있도록 유도한다. 그렇기에 리처드 프린스의 작품에서 볼 수
있듯이, 광고는 새로운 이미지를 활용해 욕망을 만들어내기도 하지만, 이미 우
리에게 익숙한, 잘 알려진 이미지를 가져와 환상을 만들어내 기도 한다. 반복
적으로 사용되는 전형적인 광고의 모습은 우리의 일상 같지만 실제로는 이룰
수 없는 환상으로서, 제품을 소유하는 것만으로도 그 감성을 가질 수 있을 듯
한 환상을 만들어낸다. 광고는 이런 메시지를 다양한 매체를 통해 광범위하게
일상 속으로 침투시킨다. 광고는 소비자 경험을 다양화하여 그저 바라보게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이 전달하고자 하는 특장점부터 감성까지
직접 체험할수 있도록 한다.
WRITTEN BY
- 희순
그들만의 리그에서 그들만의세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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