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하루

연구의 내용 및 방법

희순 2016. 6. 19. 15:34

연구의 내용 및 방법


본 연구는 7차 교육과정 이후에 이루어진 2007개정교육과정과 2011개정교
육과정의 중․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경제’과목의 위상과 내용
체계를 살펴보고,앞으로 우리나라 학교 경제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문헌 연
구를 통해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서론인 제Ⅰ장에서는 문제의식에 착안하여 연구의 목적,연구의 내용과
방법을 제시하였다.Ⅱ장에서는 본 연구에 앞서 이뤄진 선행 연구들을 알아보고,
Ⅲ장에서는 중학교 사회과의 변천과정에 대한 전체적인 개요 및 사회과의 편제
와 함께 과목구조를 살펴보고,이를 바탕으로 사회과의 ‘경제’영역의 시수와 내
용 체계를 통해 ‘경제’영역의 위상과 비중에 대해 추이해 보았다.Ⅳ장에서는
고등학교 ‘경제’를 위주로 Ⅲ장과 동일한 형태의 내용을 전개하였다.끝으로 Ⅴ
장에서는 본 내용을 정리하면서 경제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였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로서 중․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천 과정과 내용
에 대한 학술지,교육과학기술부에서 발행한 교육과정 해설서,선행 논문 자료
및 경제연구소에서 발행하는 단행본 등을 중심으로 조사 분석하여 연구를 진행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