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죠아

연구의 목적

희순 2016. 6. 17. 14:33

연구의 목적


최근 우리나라의 심각한 문제로 다시 불거진 저축은행 사태와 가계부채 1000
조,청년 백수 50만 명,개인워크아웃 100만 명 돌파뿐만 아니라 미국의 서브프
라임 모기지 사태,그리스에서 촉발된 유럽 경제 위기,세계 경제의 더블딥 공포
를 비롯한 글로벌 경제위기 등 소리 없는 경제 전쟁 시대 속에 살게 되면서 경
제 문제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올바른
‘경제’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그간 시대적 상황을 반영하듯 여러 경제 교육 전문기관이 설립되고 많은 경
제관련 자격증들이 등장하고 있지만,최근 5년간 이루어진 개정 교육과정은 이
와 같은 추세와는 무관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개정 교육과정을 통한
‘경제’교육의 위상을 살펴보기에 앞서 어떠한 이유에서 개정이 이루어지게 되었
는지 그 배경부터 논하고자 한다.
7차 교육과정(1997.12.30)이후 2003년부터 교육과정 수시 개정체제가 도입되
어 2007년 2월 부분적인 총론 개정이 이루어졌다.7차 교육과정의 기본 철학과
체제의 골격은 그대로 유지하되,그동안 논의되었던 자기 주도적인 학습의 어려
움,교육과정의 지나친 상세화로 인한 창의성과 다양성의 제약과 같은 교육과정
자체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세계화,정보화,개방화,다양화 등과 같은 사회 환경
의 변화와 국가ㆍ사회적 요구인 주5일 수업제 실시,주변국의 역사 왜곡에 능동
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역사 교육의 강화,다문화 교육의 실시 등의 내용을 반영
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