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브이야기
3박4일간 25회차를 시행한 초등학생
희순
2016. 6. 5. 11:53
'A' 기관에서 3박4일간 25회차를 시행한 초등학생
대상 경제체험캠프는 최
초 오리엔테이션을 한 이후 미션경매, 경제골든벨, 기업체험 및 탐방, 박물관
체험, 전통경제체험, 발표의 순서로 진행이 되었으며, 경제와 어우러진 서브 테
마로 '문화예술'이 선정되어, 체험학습시간에는 문화예술 경험, 예술인 초청 행
사 등이 함께 진행되었다. 교재는 'A' 기관에서 개발한 교재를 바탕으로 운영
되었으며, 학습자들의 결과물에 대한 최종 평가는 내
부 운영자,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여 시행하였다.
한편, 'A' 기관이 운영하는 고등학교 경제캠프는 초등에 비해 보다 현실적이
고 직접적 흐름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직접 사업기획을 하고, 실제 시장에 나
가 설문과 시장조사를 하며, 기업을 만들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 전문가 앞
에서 발표를 하는 실제적인 과정이었다. 고등학생들의 경제체험캠프의 과정은
<부록 Ⅲ>에 실어 두었다.
시간표의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한국과 일본의 차이를 바탕으로 팀이 의사소
통과 협의를 하여 사업의 내용을 구상해 내고 발표하도록 되어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양국 청소년간의 의사소통, 도전, 창의적 사고, 미래지향적 우호관
계 형성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