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링블링/살림재미
기존 'A' 기관의 경제체험교육을 위한 교사연수
희순
2016. 6. 3. 11:52
기존 'A' 기관의 경제체험교육을 위한 교사연수
과정에는 교수자들의 SNS
활용 및 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이 포함되지 않았다. 본 연구를 위해
해당 교육의 1주일 전 운영자 및 개발자와 공동으로 SNS 관련 교육을 4시간
같이 별도로 진행하였다.
위의 연수과정을 2개 캠프 교수자 40명에게 별도로 시행하였으며, 교육 과
정 이전 SNS의 사용 및 활용 여부에 대해 확인한 결과 교육 대상자(교수자)
전원이 이미 SNS를 활용하여 핸드폰이나 컴퓨터를 통해 소통 활동을 하고 있
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로 인해 교육과정 내에서 SNS에 대한 이해도와 참여
도는 높았으며, 기초적 기능 설명보다는 체험 응용 위주로 교육이 진행되었으
며, 교육과정 대부분은 실습과 체험활동에 대한 SNS의 적용과 결합을 하는 과
정, 사전 교육 소스를 확보하는 과정 등으로 운영이 되었다.
다음으로 학습자들의 수업 설계를 위한 과정으로 경제체험교육을 모듈별로
실시하는 구성으로 미션경매, 기업탐방, 박물관탐방, 광고제작, 경제골든벨, 사
업설명회 등의 순서로 진행되었으며, 중간 중간에 다양한 문화적 체험학습을
병행할 수 있는 시간이 배치되었다. 기존의 경제체험학습의 초등학생 과정의
구체적 시간표는 <부록 Ⅱ>에 실어 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