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일상

남한청소년 대상 설문에서는 개인 변인

희순 2016. 4. 12. 11:24


남한청소년 대상 설문에서는 개인 변인에서 남한 거주 기간(5
번)과 북한이나 제3국에서의 교육 경험(6번), 학교 경제교육 변인에서
하나원 하나둘 학교 경제교육의 유용성에 대한 항목(3번, 4번)은 제
외하고 조사가 진행되었다.


신뢰성(reliability)은 내적 일관성을 나타내는 값인 Cronbach's
alpha를 이용하여 평가되었다. 신뢰도를 평가하는 정확한 기준은 없
으나 일반적으로 신뢰도는 0.6 이상이면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명된


다. 본 연구의 신뢰도 분석 결과 전체 신뢰도는 0.728로 0.6 이상으로
나타나 신뢰도가 충족되었다. 개인 변인과 가정환경 변인은 명목척도
로 구성되어 신뢰도 검증에서 제외되었다. 각 영역별로도 모두 0.6
이상이었으며, 신뢰도 분석 결과는 다음의 -17과 같다.
4. 분석방법


통계처리는 먼저 데이터 코딩(data coding)과 데이터 클리닝
(data cleaning)과정을 거쳐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분석 방
법은 SPSS 18.0 패키지를 이용한 통계분석 중, 설문지를 구성하는
각 항목들의 신뢰성을 검정하기 위해 내적 일관성을 나타내는 크론


바하 알파(Cronbach's alpha)를 사용하고, 설문에 응답한 응답자들에
관련된 항목은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연구에 사용할 요인을 추출하였
으며, 그 밖의 일반적인 사항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하였다. 개인 변인, 가정환경 변인, 학교 경제교육 변인에
따른 차이를 파악하기 위하여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과 회
귀분석(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고,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경우
는 사후검증을 통해 집단 간 차이를 규명하였다. 마지막으로, 탈북청
소년과 남한청소년의 경제관련 태도, 소비행태, 금융행태 차이를 조
사하고자 교차분석(crosstabulation analysis)과 카이제곱검정
(chi-square test), T검정(T-test)을 실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