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2년 반이라는 시간이 훌쩍 지나가 버린 것이 아직도 실감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코팅 초기 구간에서는 Center부의 코팅 두께가 두껍게 나타난다.
이러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Transient 해석을 수행해 본 결과, 코팅 초기구
간에서는 다이 내 압력이 Inlet과 가까운 Center부에서 Edge부로 압력이 전달
되면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압력분포가 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압
력 분포의 변화는 코팅 두께 균일성을 나타내는 지표인 Die exit부 속도 분포
에 영향을 주었다. 코팅이 시작된 시점에서는 Die exit에서 Center부의 속도가
Edge부 보다 크게 나왔지만, 0.014sec 이후에는 Edge부의 속도가 상대적으로
많이 증가하면서 두 부분의 속도가 균일하게 나타났다. 이렇듯 코팅 중간구간
과 달리 코팅 초기구간에서는 시간에 따른 다이 내 압력 분포의 변화 때문에
Center부 코팅 두께가 두껍게 나타나는 것으로 판단된다. 일반적으로 코팅 중
간구간에서 Land 길이가 길수록 Die exit 부 속도 분포가 균일하게 나타나는
데, 코팅 초기 구간에서의 코팅 균일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코팅 중간
구간 뿐만 아니라 코팅이 시작되는 시점에서의 Die exit부 속도 분포도 고려하
여 다이의 Land 길이를 결정해야 한다고 사료된다.
5.2 다이 형상에 따른 코팅 중간 구간 코팅 균일성
코팅 중간구간에서는 다이 형상에 따른 다이 내 Flow balance을 관찰해 보았
다. 그 결과 다이
내 Flow balance는 다이 형상에 영향을 받는 것을 알 수 있
었다.
Manifold 형상에 관한 연구에서는 Manifold 부피가 작을수록, Manifold 각도가
클수록 Die exit부 속도가 균일한 것을 알 수 있었고, 다단 Manifold의 경우
Manifold 각도의 위치가 위쪽에 위치할수록 속도가 균일하게 나오는 것을 관
찰 할 수 있었다.
Straight land의 Land 길이에 대한 연구에서는 Land 길이가 길수록 Die exit
부 속도가 균일하게 나타났는데, Land 길이가 49.5mm일 때 Coating
uniformity가 2.9%로 허용오차인 3% 이내이며, Land length가 더 길어지게
되면 제조비용이 증가하므로 49.5mm가 최적의 길이로 판단된다. Land 형상
에 관한 연구에서는 Straight land와 Hybrid land가 좋은 속도 균일성을 나타
냈으며, Hybrid land의 경우 Tapered land의 단점인 Edge 부분의 Flow
balance를 보완해 주어 상대적으로 균일한 속도 균일성을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벌써 2년 반이라는 시간이 훌쩍 지나가 버린 것이 아직도 실감나지 않습니다.
저에게 대학원은 많은 것을 보고 듣고 느낄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그때는 왜 그렇게 행동했지?’, ‘더 열심히 할 수 있었을 텐데’라는 아쉬움이
많이 남지만 이러한 생각을 토대로 제 자신을 바꿔 나아가야겠다는 마음을 먹어
봅니다.
우선 저에게 정말로 많은 것을 직접 느끼게 해주시고, 올바른 마음가짐이 어떤 것
인지 알게 해 주신 교수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올바른 것과 새로
운 것들을 받아들일 수 있게 마음을 활짝 열고 살아가겠습니다. 그리고 바쁘신 와
중에도 논문심사를 해 주시고, 값진 조언을 해 주신 원시태 교수님과 황지홍 교수
님께도 감사의 마음을 전해 드립니다.
자기 일처럼 신경써준 최성현 선배, 언제나 응원해 주던 박서리 선배와 홍진수 선
배, 가족이자 실험실 동료인 형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그리고 실험실을 이
끌어갈 듬직한 요한이, 단비, 경근이, 아름이 에게도 고맙다는 말과 함께 힘내라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언제나 저를 믿어주시고 지원을 아끼시지 않는 아버지, 어머니께 사랑
하는 마음 전해 드립니다.
지금의 저는 이 모든 분들의 덕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