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브이야기

이중순환 학습

희순 2017. 12. 3. 22:20


실천학습은 조직의 경영상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것과 동시에 개인과 팀
을 개발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며, 실제 조직의 문제를 주제로 선정하여
해결책을 찾는다. 또한 학습자의 자발적이고 주도적인 형태로 구성되어 있
기 때문에 팀 활동을 통해 다른 업무를 수행하는 조직구성원으로부터 다양
한 관점을 공유함으로써 해결방안을 모색한다는 장점이 있다.

경험에 기반을 둔 이중순환 학습
경험학습은 풍부한 지식과 경험을 가진 성인들을 대상으로 교육할 때
경험적인 학습 기법에 초점을 두는 것을 효과적으로 보는 것이다. 경험학
습이론을 최초로 모형화한 학자는 Kolb(1984)이다 그는 학습자들의 개인
차가 연령, 성별, 지능 이외에도 학습 양식에서도 존재할 수 있다고 보고
학습 양식에서 개인차는 경험학습단계에서의 주된 관계가 어느 단계인가로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경험학습이론이 제시되기
시작했는데 특히 Jarvis의 이론이 대표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