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브이야기

수업 설계(instructional design)는 교수자들이 의도

희순 2016. 7. 9. 15:40

수업 설계(instructional design)는 교수자들이 의도하거나 목표하는 바를 수
업을 통해 전달하기 위하여 수업의 관련변인을 종합적, 총체적으로 계획하는
과정이며(Corey, 1971), 수업 설계의 목적은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
을 제공하는데 있다(Gagne & Briggs, 1989). 본 연구는 연구 방법론에서 기
술한 바와 같이 Dick & Carey(2009)의 교수 설계 절차에 준하여 분석, 설계
및 개발, 실행, 평가의 절차를 따라 교수 설계를 시행하였다.
(1) 분석단계
본 연구의 분석단계는 설계 및 개발 단계와 사전 단계에 걸쳐있으며, 학습환
경 분석, 학습자 분석, 학습과제 분석, 학습목표 및 평가의 개발을 포함하고 있
으며, 수업개발을 위한 정보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최미정, 2004).
① 학습환경 분석
본 연구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은 경제체험교육으로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숙박형 캠프를 기준으로 하였다. 캠프식 교육은 주로 청소년 수련원, 기업 연
수원, 대학 기숙사 등을 활용하여 이루어지며, 이러한 장소는 대규모 인원의
교육과 숙식을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좋은 환경이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의
교육 중 초등학생 대상으로 3박4일간 이루어졌던 경제체험캠프는 제주도 조천
읍에 위치한 대명리조트에서 시행되었으며,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4박5일간 진
행된 경제체험캠프는 일본 오사카의 코스모스퀘어국제교류센터에서 시행되었다.
초등학생 캠프는 25회차, 고등학생 캠프는 19회차가 운영될 정도로 양 캠프
모두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사회적 통념상 교육목표와 운영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