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를 활용한 청소년 경제체험교육 모형의 절차는 설계 및 개발단계
SNS를 활용한 청소년 경제체험교육 모형의 절차는 설계 및 개발단계
, 사전
단계, 실행 및 평가 단계, 사후단계 등 총 4단계로 구성된다. 설계 및 개발 단
계는 교수·학습의 전체적인 개발을 담당하는 단계로서 환경 분석 및 개발, 학
습전략 설계, 문제 분석 및 개발, 교사연수 방안 설계 등으로 구성된다. 환경
개발은 캠프식 체험교육의 특성상 교육장과 교육장의 구조 등에 대한 사전 설
계 또는 적합한 장소에 대한 분석과 탐색 과정이 포함되며, SNS 교육을 위해
필요한 통신 환경, 디바이스 활용 방안, 의식주에 대한 파악과 배치가 고려되
어야 한다. 학습전략 설계는 학습자들이 체험해야 하는 교육의 내용 및 범위,
그리고 수준별, 성별, 학년별 팀구성 방안 등에 대해 1차적으로 설계하는 과정
이다. 문제 개발은 환경분석과 학습전략의 자료들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교수학습 원칙의 범주를 포괄할 수 있는 문제여야 한다. 교사연수방안은 교수
자들이 경제와 SNS 활용 방안 등을 사전 학습하고, 캠프에 참여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단계로 교육과정과 방법이 제시되어야 한다.
다음은 사전단계로서 학습자 또는 부모가 교육에 대한 정보를 전달받고, 교
수자 측에서는 학습자에 정보를 획득하여 학습자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지는 단
계이다. 교육을 미리 계획한 운영자 측은 메일, 전화통화 등을 통해 학습자 또
는 부모에게 학습자가 학습하게 될 교육장, 내용, 의식주, 준비사항 등을 제공
해 주어야 하며, 반대로 학습자의 사전 참가 이력, 학업 수준, 경제 및 SNS 리
터러시 수준, 그리고 특별한 요구사항이나 학습자의 병력 등을 파악하여야 한
다. 파악된 특이사항이나 재고 사항은 설계 및 개발 단계로 피드백 되어 1차적
으로 개발된 학습전략 설계의 프로그램과 교육환경 개선이 가능해야 한다.